북한사회포럼 <포스트 사회주의 국가의 농촌 개혁과 북한 농업> > 북한사회포럼

본문 바로가기

연구활동

CHNK Newsletter 신청

북한사회포럼

북한사회포럼 <포스트 사회주의 국가의 농촌 개혁과 북한 농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8회 작성일 22-10-31 09:00

본문

북한사회포럼 <포스트 사회주의 국가의 농촌 개혁과 북한 농업>

2022년 10월 28일 (금)

일시

 2022년 10월 28일 (금)

장소

 동국대학교 사회과학관 M545호

주제

 포스트 사회주의 국가의 농촌 개혁과 북한 농업

주최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 북한혼종사회연구단(CHNK)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북한은 '사회주의 농촌건설 강령'을 통해 10년 안에 식량난을 완전히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근년에 농업성을 농업위원회로 격상했고, 각종 발전법을 채택하여 개혁 의지를 드러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북한의 시도가 과거로의 부분적 회귀인지, 제3의 길로 가는 통로인지, 단순한 구호로 머물 것인지 예단하기 어렵다.
북한사회의 현재 위치를 판별하고, 변화의 방향을 전망하기 위해서는 이미 경험한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양상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다른 환경과 시간의 차이로 기존 국가들과의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고민의 지점과 해결 과정은 북한사회를 전망하는 데 영감을 줄 수 있다.
북한혼종사회연구단은 이번 북한사회포럼을 통해 현재의 북한, 중국, 베트남 사례를 살펴보면서 북한사회 변화의 생산적인 해석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포럼은 <포스트 사회주의 국가의 농촌 개혁과 북한 농업>을 주제로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의 한승대 연구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김관호 박사는 '김정은 시기 북한의 농업 현황과 함의'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후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우약영 박사가 '북·중 농업관리체계 비교와 북한 농업 전망'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이어 창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오하나 박사가 '개혁개방 시기 베트남의 농촌개혁과 북한에의 함의'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의 박희진, 한재헌, 허정필 연구교수의 심도있는 토론이 이루어졌다.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