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혼종사회연구단(CHNK) 2022 정기 심포지엄 > 학술회의

본문 바로가기

연구활동

CHNK Newsletter 신청

학술회의

북한혼종사회연구단(CHNK) 2022 정기 심포지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65회 작성일 22-06-25 11:53

본문

북한혼종사회연구단(CHNK) 2022 정기 심포지엄

2022년 6월 24일 (금)

일시

2022624()

장소

동국대학교 사회과학관 첨단강의실, WEBEX 화상회의 병행

주제

포스트-사회주의 도시개발과 도시정치 그리고 북한

주최

북한혼종사회연구단(CHNK)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포스트-사회주의 도시개발과 도시정치 그리고 북한을 주제로 북한혼종사회단의 정기 심포지엄이 개최되었다. 심포지엄은 김용현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장의 개회사로 시작되었다. 1세션은 도시정치와 모빌리티를 주제로 통일연구원 김갑식 선임연구위원의 사회를 중심으로 하여 진행되었다.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의 한재헌 연구교수는 제로코로나와 비상사태 모빌리티: 북한과 중국의 도시 봉쇄 비교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이후 정규식 성공회대 노동사연구소 학술연구교수는 포스트-사회주의 중국의 도시정치: 도시관리 정책과 신노동자 권리의 마주침에 대해 발표하였다. 한승대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 연구교수는 평양읙 공간변화와 교육에 관한 탐색적 연구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국회미래연구원의 김태경 박사와 서울시립대학교의 윤종석 교수, 북한대학원대학교의 엄현숙 박사의 토론이 진행되었다.

2세션은 도시개발과 주택실천을 주제로 하여 국가안보전략원의 이기동 수석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의 박희진 연구교수는 포스트-사회주의 주택 재개발 사례연구: 북한과의 비교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이후 박민주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는 시장화 이후 북한도시의 혼종적 주거현상: 포스트-사회주의 러시아와의 비교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이에 대해 국토연구원의 김민아 박사와 통일연구원의 황진태 부연구위원의 토론이 이루어졌다.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