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차 콜로키움 > 콜로키움

본문 바로가기

연구활동

CHNK Newsletter 신청

콜로키움

11차 콜로키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53회 작성일 20-06-01 17:12

본문

11차 콜로키움

2020년 5월 29일 (금)

발제

 최은영(한양대 글로벌다문화연구원 연구위원)

주제

 북한도시연구에서 구술자료의 활용가능성

일시

 2020년 5월 29일 (금)

장소

 동국대학교 사회과학관 M307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11차 콜로키움에서 한양대 글로벌 다문화연구원의 최은영 연구위원은 북한에서 거주하다 최근에 한국으로 이주한 북한이탈주민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시장확대와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 북한 주민들의 공간경험에서 드러나는 젠더적 차이의 변화를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북한의 수도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이고 국제적 관문도시인 평양시와 양강도의 도청 소재지이자 중국과의 변경무역의 중심지인 혜산시를 사례로 도시 공간 경험의 지역, 젠더, 계층별 차이에 대한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방법론적으로 북한 도시 연구를 위한 구술인터뷰의 방식을 자전적 구술, 구조화된 면담/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 집단심층면접(Focused group intensive interview), 협력적구술사(Collaborative oral life history), 집단적 심상지도(Collective Mind Mapping), 구술 2차 자료(증언록, 유튜브 영상, 인터뷰 녹취록 등)로 구분하고  '협력적구술사'에 관한 연구방법을 토의하였다. 이번 10차, 11차 콜로키움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원격회의(Webex)와 대면 토의를 병행하여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였다.

처음으로